본문 바로가기
일상에 관한 모든 리뷰

슬기로운 취미 생활 :: 관심분야 설정하기

by 깃붐 2020. 3. 25.
반응형

안녕하세요 :-) 깃붐입니다. 봄바람 살랑살랑 불어와 겨울잠 자던 제 안의 게으름이 슬슬 풀리고 있습니다. 나도 모르게 더 움직이고 싶고, 더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은 바람이 생기네요.

 

저는 한 가지 취미 생활 가지고는 성에 안 차는, 싫증을 잘 내는 성격입니다. 그래서 여러가지 활동을 조금씩 조금씩 해내는 것에 재미를 붙이고 있습니다. 이번 포스트는 내가 어떤 취미 생활을 가져야 할지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해요. 물론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제 방법대로 따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 비전문가이지만 내 생각을 공유하는 것도 하나의 유희거리이기 때문에 용기내서 포스팅 해보게 되었습니다.

 

#1. 본인의 성향 파악하기

취미 활동을 알아보기에 앞서 제가 먼저 해 본 것은 내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. 취미 하나 알아보는데 성향까지?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겠지만,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는데 하물며 나의 본질을 파악한다면 취미생활 뿐 아니라 더한 것도 알아갈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에 찬찬히 마인드맵핑을 하며 적어봤습니다.

(사실 저는 대학시절에 교양으로 꼭 심리학과 수업을 끼워서 들었었는데, 어쩌면 제 성향을 파악하는 것 조차 제 성격이 묻어나는 행동이 아닌가 싶습니다.)

 

성향 파악을 위해 가장 먼저 알아본 것은 'MBTI 성격유형검사' 였습니다. 요즘은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10~15분 정도 시간을 내어 MBTI 검사를 해볼 수 있는데요. 

 

MBTI 성격유형 분류

이렇게 분류된 성향들을 바탕으로 어떤 특성이 있는지 먼저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#2. 성향에 따른 취미 생활 탐색

 

[에너지방향]

- 내향형(I) : 깊이 있는 대인관계 유지, 조용하고 신중, 이해한 다음에 경험

  : 내향의 경우 개인적인 활동, 외향의 경우 협동적인 활동을 찾아볼 수 있지만 취미생활을 꼭 혼자서, 혹은 여러명이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.

- 외향형(E) : 폭넖은 대인관계 유지, 사교적, 정열적, 활동적

  : 타인들과 소통하는 활동적인 취미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 보이는데요. 하지만 평소 관심사가 무엇인지 탐구해보고 그 활동이 혼자서도 할 만한 것이면 외향성이더라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[인식기능(정보수집)]

- 감각형(S) : 오감에 의존, 실제 경험 중시,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정확, 철저히 일처리

  : Here & Now  

- 직관형(N) : 육감 내지 영감에 의존, 미래지향적, 가능성과 의미 추구, 신속 비약적으로 일처리

  : 육감과 영감을 활용할 수 있는 추리게임, 추리소설, 영화 등 풍부한 상상력을 표현해낼 수 있는 활동, 손재주를 활용하여 유리공예, 가죽공예 등 작품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[판단기능]

- 사고형(T) : 진실과 사실에 주관심. 논리적, 분석적, 객관적 판단.

  : T 유형은 사물과 사건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더 강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독서, 영화 감상 비평 등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활동을 알아볼 수 있겠습니다. 더 나아가 재테크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면서 취미 생활을 단지 유희거리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 개발, 계발에 힘 쓸 수 있는 유형일 수 있습니다.

- 감정형(F) : 사람과 관계에 주관심. 상황적, 정상 참작한 설명

  : 감정 이입을 잘 하면서 타인에게 부드러운 정서를 보여주는 유형입니다.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활동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조향, 정원 가꾸기, 사진 촬영 등

 

[이해양식, 생활양식]

- 판단형(J) : 분명한 목적과 방향. 기한 엄수. 철저한 사전 계획, 체계적

  : 철저한 계획과 방향을 바르게 설정할 수 있는 성격 유형. 이 유형을 가진 분들은 어떤 일을 하더라도 계획적으로 잘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하지만 완벽주의자 성향이 있기 때문에 계획한 활동을 끝내지 못했을 때의 스트레스가 심하게 다가올테니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이뤄갈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
- 인식형(P) : 목적과 방향은 변화 가능. 상황에 따라 일정 변경. 자율적이며 융통성 있다.

  : 계획적이기 보다는 융통성있게 그때 그때 일 처리하는 것을 선호하는 유형입니다. 장기간 지속해야만 하는 일 보다는 단기적으로 끝내는 취미 생활들이 좋을 것 같습니다. 

 

 

#3. 범위 좁혀보기

 

성향 파악을 위해 MBTI 성격유형 검사를 반드시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. 간단한 마인드맵핑을 통해서 내가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것은 무엇인지 적어보고, 범위를 좁혀볼 수 있습니다.

 

1. 큰 종이를 펼친 후 그 곳에 제가 관심 있던 분야, SNS를 넘기며 하트를 눌러 놓았던 것 등등을 적어봅니다.

2. 그 분야에 가지치기를 하여 지금 당장 할 수 있는지, 혹은 준비기간이 필요한지, 예상 금액은 얼마인지 적어봅니다.

3. 그렇게 좁혀간 분야를 두 세가지 정도로 정했다면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을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.

 

나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이라 할지라도 더 조사해보고 취미생활을 할 장소, 시간 등 나의 현재 상황과 맞아 떨어지는 것으로 선택하셔서 내 인생을 더욱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?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